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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리스, 안경시장 브랜드보다 가격 민감도 심화
작성자  전략기획팀 등록일  2018.05.09 조회수  166

그리스, 안경시장 브랜드보다 가격 민감도 심화
2018-04-27 Rosalia Lee 그리스 아테네무역관

- 경기 회복에 대한 기대 증가로 그리스 안경 제품의 판매량도 회복세 -

- 소비자들은 기존 유명 브랜드 보다는 저가 브랜드 제품 구매를 선호 -

 

 

 

□ 안경 렌즈 시장 개요


 ㅇ 그리스의 안경 렌즈 시장은 약 10개의 기업이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는 상황이며, 해당 기업들은 다국적 기업의 독점 수입 업체, 그리스 기업으로 다양한 렌즈 제품을 직접 생산하거나 해외에서 수입하여 유통하는 기업 


 ㅇ 그리스의 안경 렌즈 시장에는 렌즈 용품이나 액세서리를 파는 소매 유통점이 약 2,000개 정도이며, 10개 이상의 체인점을 가지고 있는 대규모 유통업체는 Mati Mati(83), Mark Aalen(20), Optical Papadiamantopoulos(11), Grand Optical(11)


 ㅇ 안경 렌즈 시장은 2009년~2013년까지 그리스의 경제 위기에 영향을 받아 침체되었으나, 2014년부터 점진적으로 시장규모가 안정화 및 수요가 회복되는 추세 


 ㅇ 안경 렌즈 수입 업체인 Vairamoglou S.ACEO Grigorios Papadakis에 의하면 그리스의 안경 렌즈 시장의 총 규모는 연간 25천만 유로 정도 

  

그리스의 안경 렌즈 시장 구성

 

external_image 

 자료원: Vairamoglou S.A

 

 

그리스의 안경 렌즈 시장 규모

(단위: 백만 유로)

종류

금액

안경 렌즈

100

선글라스

80

안경테

40

콘텍트렌즈

30

총액

250

자료원: Vairamoglou S.A

 

 ㅇ위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, 그리스의 안경 렌즈 시장의 72%를 안경 렌즈와 선글라스가 차지하고 있고, 시장 규모는 약 1억 8천만 유로 

 

 ㅇ 안경 렌즈 수입업체에 따르면, 안경 렌즈 시장에는 약 3백만 종류가 판매되고 있으며, 2017년도 안경 렌즈 수요량은 2016년도 대비 약 10% 증가했으며, 2018년 또한 2017년 대비 10% 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

 

 ㅇ 그러나, 저가 제품 유통 증가로 금액 기준으로는 2017년은 전년 대비 3%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고, 2018년에도 추세가 지속되어 2017년 대비 1.5~2% 감소할 것으로 예상

 

그리스 안경 렌즈 시장 규모

(단위: 백만 유로, %)


2015

2016

2017

2018*

시장 규모

106

103

100

99

증감률

2.8.%

3.0%

-3.0%

-1.5%

*=추정치

자료원: Vairamoglou S.A


 ㅇ 안경 렌즈 종류별로는 단 초점렌즈가 시장점유율이 40%로 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, 다중 초점렌즈, SF렌즈 순으로 시장점유율을 차지

  

안경 렌즈 종류

시장 점유율

단 초점렌즈

40%

다중 초점렌즈

35%

SF(Semi-Finished) 렌즈

15%

기타

10%

자료원: Vairamoglou S.A

 

 ㅇ Amvis S.A사 담당자 Diana Paisiou에 의하면, 그리스의 선글라스 시장은 연간 약 8천만 유로 규모로 추정되며, 판매액 기준으로 시장규모는 축소되고 있으나 판매량은 증가하는 추세

  - 그리스의 선글라스 제품 시장은 소비자들이 점차 가격이 비싼 유명 브랜드 제품의 선호에서 저렴한 브랜드 제품 구매를 선호하는 것으로 구매성향 변화


그리스 선글라스 시장 규모

(단위: 백만 유로, %)


2015

2016

2017

2018*

시장 규모

70

86

80

76

증감률

10.60%

22.80%

-7.00%

-5.60%

*=추정치

자료원: Amvis Hellas S.A

 

 ㅇ 그리스의 선글라스 시장은 3가지 유형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고, 이 중에서 플라스틱 재질의 선글라스가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

  

선글라스 종류

시장 점유율

플라스틱 재질 선글라스

60%

유리 재질 선글라스

35%

플라스틱 재질의 시력 교정 선글라스

5%

자료원: Amvis Hellas S.A 

 

생산 현황


 ㅇ 안경 렌즈 수입 업체인 Vairamoglou S.ACEO Grigorios Papadakis에 의하면, 그리스 현지 기업 중 안경 렌즈의 직접 가공 및 제고가 가능한 기업은 약 10개사로 제한적 

 

 ㅇ 선글라스를 제조할 수 있는 현지 기업은 약 3개사이며, 전체 시장에서 시장점유율도 약 5% 규모로 매우 미미하며, 이탈리아, 중국 제품에 대한 수입 의존도가 높은 상황 

 

소비 동향


 ㅇ 그리스는 경제위기 지속의 영향으로 소득이 감소함에 따라 안경 렌즈에 대한 소비가 감소했고, 선글라스 제품 시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침.

 

 ㅇ 그리스 안경 렌즈와 선글라스 제품의 수요에 영향을 주는 것은 소비자들의 소득, 소비자 나이, 가격, 패션 트렌드, 브랜드 순으로로 분석


 ㅇ 가격에 대한 민감도 증가로 소비자들은 안경 렌즈 구매 시 과거 보다는 판매점의 할인 혜택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, 최근 2년간 소매점에서 특별가 할인’, ‘1+1’ 같은 마케팅이 증가


 ㅇ 안경 렌즈 구매 수요는 학교 개학시기인 9월, 크리스마스 연휴 12월, 부활절 연휴 4월 그리고 여름 휴가 시즌인 7~8월 직전에 크게 증가하는 것이 특징

  

유통 동향


 ㅇ Optostirixis의 대표인 Spyros Arvanitakis에 따르면, 안경 렌즈의 주요 유통경로는 대규모 수입업체가 소규모 안경 판매점으로부터 주문을 받아 렌즈를 가공 후 공급하거나, 최종 가공제품을 직접 수입해 공급하는 추세

 

 ㅇ 안경 렌즈 제품의 유통 채널은 안경 판매점(95%)과 약국(5%)이며, 약국은 저가의 레디메이드 안경 렌즈 제품을 판매

 

 ㅇ 선글라스 제품의 유통채널은 안경 판매점(85%), 패션 브랜드 및 의류 브랜드 매장(10%), 인터넷 구매(5%) 등으로 유통구조가 형성 

 

브랜드별 시장 점유율


 ㅇ 그리스 안경 렌즈 시장은 글로벌 브랜드 제품이 전체 시장의 약 50%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, 호야(HOYA) 브랜드가 15%의 시장점유율을 차지

 

브랜드 명

시장 점유율

Hoya

15%

Varilux

12%

Nikon

10%

Essilor

8%

Zeiss

5%

기타

50%

자료원: Vairamoglou S.A

 

 ㅇ Union Optic S.A의 대표인 Sammy Varsan에 의하면, 그리스 선글라스 시장은 다국적 기업 제품이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

 

다국적 기업 명

시장 점유율

Luxottica Group

50%

Safilo Group

15%

De Rigo Group

5%

기타

30%

자료원: Union Optic S.A

  

가격 동향


 ㅇ 안경 렌즈의 가격은 브랜드, 재질 등에 따라 다양하지만, Prooptic사의 Irene Antonakaki에 따르면, 보편적인 도매가격은 아래와 같은 수준으로 나타남.

 

안경 렌즈 종류

도매 가격(렌즈 당)

1.5 CR39 (코팅 되지 않은 렌즈)  

€0.60  

1.5 CR39 (다중 코팅 된 슈퍼 하이드로포빅 SHMC 렌즈)  

€1.00  

1.56 SHMC  

€1.00  

1.6 HMC  

€3.00 

1.7 HMC  

€5.00  

 자료원: Prooptic S.A

 

 ㅇ 선글라스 제품은 재질뿐만이 아니라 판매점의 가격 정책과 브랜드 가치에 따라 가격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남.

 

판매점

브랜드

소비자 가격

패션·액세서리 매장

무명(플라스틱 재질)

30~40

안경 판매점

무명

80~100

안경 판매점

유명 브랜드

170~400

 자료원: Prooptic S.A

 

 

수입 동향


  2017 년 그리스의 안경 렌즈 수입액은 785만 달러로 전년 대비 1.9% 증가했으며, 이탈리아가 317만 달러(40.3%) 로 1위

  - 그리스의 안경 렌즈 수입국 1~3위인 이탈리아, 중국과 헝가리로부터 수입하는 양이 전체 안경 렌즈 수입 시장의 69% 차지 

  - 한국으로부터 수입은 2017년 기준 약 11만 달러이며, 전년 대비 32.1% 감소


 ㅇ 그리스에 안경 렌즈 및 선글라스 수출 시 한-EU FTA로 인해 무관세가 적용되며 그리스 부가세는 24%  

   - 그리스 수출 시 유럽 CE 인증 보유 필요

 

그리스의 안경 렌즈 수입 현황(HS 코드 900150)

 (단위: 백만 달러, %)

HS 코드 900150

2015

2016

2017

2015

2016

2017

'17/'16

순위

국가

금액

금액

금액

점유율

점유율

점유율

증감률

전체

5.79

7.71

7.85

100.00

100.00

100.00

1.91

1

이탈리아

1.48

2.41

3.17

25.60

31.32

40.32

31.20

2

중국

1.57

1.91

1.58

27.14

24.83

20.12

-17.42

3

헝가리

0.49

0.57

0.68

8.38

7.44

8.61

17.98

4

프랑스

0.50

0.53

0.53

8.69

6.92

6.75

-0.69

5

태국

0.27

0.74

0.51

4.72

9.67

6.51

-31.36

6

체코

0.34

0.52

0.47

5.90

6.72

6.01

-8.83

7

독일

0.75

0.51

0.24

12.88

6.58

3.09

-52.15

8

벨기에

0.12

0.12

0.18

2.15

1.53

2.32

54.86

9

루마니아

0.00

0.08

0.15

0.00

0.98

1.95

102.29

10

대한민국

0.17

0.16

0.11

2.96

2.10

1.40

-32.10

자료원: World Trade Atlas


 ㅇ 2017년 그리스의 선글라스의 총 수입 규모는 4,249만 달러로 전년 대비 5.9% 감소로 주요 수입국은 이탈리아(2,672만 달러)와 중국(1,074만 달러)

  - 한국으로부터 수입은 2017년 기준 약 46 달러이며 전년 대비 8.2% 감소

 

그리스의 선글라스 수입 현황(HS 코드 900410)

(단위: 백만 달러, %)

HS 코드 900410

2015 

2016 

2017 

2015 

2016 

2017 

'17/'16 

순위

국가

금액 

금액

금액

점유율

점유율

점유율

증감률

전체 

37.18 

45.17 

42.49 

100.00 

100.00 

100.00 

-5.94 

1

이탈리아 

25.75

27.99

26.72

69.25

61.97

62.90

-4.54

2

중국 

3.99

4.54

4.30

10.74

10.05

10.12

-5.33

3

네덜란드 

0.71

1.54

1.85

1.90

3.41

4.35

19.76

4

영국 

1.05

1.15

1.40

2.81

2.55

3.29

21.45

5

키프러스 

0.83

2.45

1.27

2.22

5.43

2.98

-48.38

6

프랑스 

0.77

1.19

1.10

2.06

2.63

2.59

-7.32

7

불가리아 

0.23

1.44

1.00

0.61

3.20

2.35

-31.01

8

크로아티아 

0.28

0.25

0.84

0.77

0.55

1.98

236.13

9

스페인 

0.61

0.90

0.72

1.63

2.00

1.68

-20.71

12

대한민국 

0.08

0.50

0.46

0.21

1.11

1.09

-8.20

자료원: World Trade Atlas  

 

시사점


 ㅇ 그리스 안경 렌즈, 선글라스 등 안경 제품 시장이 고가 브랜드 중심에서 가격에 대한 민감도가 높은 시장으로 전환되는 점을 고려해 품질 외 가격 경쟁력 확보가 최우선으로 필요

  - 유럽의 고가 제품에서가격 및 품질이 양호한 한국 안경 렌즈와 선글라스 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

  - 그리스의 경제위기의 영향으로 고가 유명 브랜드 제품보다는 다소 가격이 저렴한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의 관심이 크게 증가 

    

 ㅇ 한국 기업들은 그리스의 기후적 특성을 고려한 안경 렌즈 및 선글라스 제품의 비가격 경쟁력 강화도 필수

  - 그리스는 습도가 높지 않고 햇빛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UV 차단이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, 여름에 기온이 40°C까지 상승하고, 차량 내부는 50°C까지 상승하는 기후적인 특성을 고려한 제품의 내구성이 필요   

 

 

자료원 : 그리스 주요 기업 담당자 인터뷰(Amvis Hellas, Vairamoglou, Optostirixis, Union Optic, Prooptic), World Trade Atlas 및 무역관 자체 조사 자료 종합 

 

 

출처: KOTRA 해외시장뉴스

사이트: http://news.kotra.or.kr/user/globalBbs/kotranews/4/globalBbsDataView.do?setIdx=243&dataIdx=165882&pageViewType=&column=&search=&searchAreaCd=&searchNationCd=&searchTradeCd=&searchStartDate=&searchEndDate=&searchCategoryIdxs=&searchIndustryCateIdx=&searchItemCode=&searchItemName=&page=5&row=10

 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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