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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경을 통해 바라본 네덜란드 안경산업 트렌드
작성자  전략기획팀 등록일  2018.05.28 조회수  204

안경을 통해 바라본 네덜란드 안경산업 트렌드
2018-05-19 이소정 네덜란드 암스테르담무역관

- 네덜란드 아이웨어(Eyewear) 시장 트렌드 -

- 인구 고령화, 디지털화, 패션 트렌드 인식으로 안경 시장 전망 청신호 -

 


 

 □ 네덜란드 안경 시장 개요


2017년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성장세를 이어가는 안경 시장

- 안경 제품은 주요 패션 액세서리로 자리 잡았으며, 더 많은 소비자가 안경 구매로 본인의 개성을 드러내고자 함.

- 일회용 및 단기착용렌즈(FRP) 판매 증가와 더불어 콘택트렌즈 시장도 성장했음.

- 디지털화로 인한 전자기기 사용의 증가 및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시력 문제 대두.

- ABN Amro의 경제학자 Sonny Duijn에 따르면, 현대인의 스크린 노출빈도 증가는 안경 수요를 더 불러올 것임을 밝힘.

- 경기 회복에 따른 소비자 신뢰도 상승으로 네덜란드 소비자는 안경 제품에 더 소비할 수 있게 됨.

 

네덜란드 안경 매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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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료원: brilpoint.nl

 

○ 시력 문제를 겪는 전반적인 인구 증가

- 전자파 노출 등 일반적인 시력 문제의 증가로 네덜란드 내 시력 관련 문제를 겪는 인구가 증가함.

- 45세 이상 인구의 대다수가 노안에 시달리고 있어 해당 연령과 관련된 독서용 돋보기안경(readymade reading glasses) 수요도 증가함.

- 제조 업체는 도수 안경 및 시력 악화 방지용 안경, 콘택트렌즈 판매를 통해 해당 인구의 수요를 충족시키고자 함.

 

○ 글로벌 아이웨어 업체는 브랜드 인지도 및 신제품 개발 투자를 바탕으로 매출 상승세

- 2016년 콘택트렌즈 부문 최대 업체는 Bausch & Lomb BV, Johnson & Johnson Inc, Alcon Nederland BV가 차지했음.

- 안경 렌즈 생산 주요 업체는 Essilor Nederland BV, Hoya Lens, Carl Zeiss Vision BV가 있음.

- 안경 매장은 2017년 콘택트렌즈와 안경 두 분야 내 소매유통을 모두 주도함. 안경 매장을 통해 소비자는 자격을 갖춘 안경사와 검안사로부터 시력 검사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안경 매장 방문이 선호됨.

- 온라인 소매점은 가격 비교 및 온라인 구매가 용이하여 안경 시장 내 판매 비중이 증가함.

- 경쟁력 제고를 위해 체인점 기반의 소매점은 실제 매장의 서비스와 온라인 매장의 편리성을 결합하여 소비자에게 제품 다양성 및 편리함을 제공함.

 

안경 시장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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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료원: euromonitor.com

 

○ 네덜란드 안경 시장 내 주요 업체

- 네덜란드 내 인지도 높은 안경 체인점은 한스 앤더스(Hans Anders), 스펙세이버스(Specsavers), 그랜드비젼(GrandVision)이 있음.

- 1984년 영국에서 설립된 안경 소매 체인 Specsavers2017년 기준 네덜란드 내 133개의 매장을 포함하여 총 10개국에 1,845개 매장을 지니고 있음.

- Specsavers2016년 네덜란드 매출액은 13,500만 유로였으며, 총매출액은 256,000만 유로를 기록했음.

- 네덜란드 안경 소매 체인 Hans Anders2017년 기준 네덜란드 내 253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벨기에, 프랑스, 스웨덴의 매장을 포함한 총매장 수는 456개임.

- 2016Hans Anders19,220만 유로의 매출액을 기록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12.1% 증가한 수치임.

- 네덜란드 34가지 종류의 안경 체인점을 지닌 GrandVision은 또 다른 경쟁 업체로, 가장 잘 알려진 브랜드로는 Pearle and Eye Wish Opticians가 있음.

- GrandVision2015년 기준 40개국 6,000여 개의 매장을 두고 있으며, 2016년 총33억 유로의 매출액을 달성했음.

 

 네덜란드 내 주요 Eyewear 체인 매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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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료원: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종합

 

 

□ 성장세를 이어가는 안경 시장

○ 네덜란드 내 안경 수요 증가에 따른 콘택트렌즈 등 잠재력 있는 제품 생산 확대

- 아이웨어 생산 업체는 시력 문제를 해결하고 더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하는 향상된 제품을 출시함.

- 다양한 글로벌 업체들이 시력 교정 및 악화 예방을 위한 새롭고 혁신적인 콘택트렌즈 및 안경 제품을 선보임.

- 콘택트렌즈의 경우, 어른 세대는 안경 착용을 선호하여 젊은 특정 연령대를 대상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애로사항임.

 

○ 장년층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안경 제품 생산의 확대

- 2016년 말 콘택트렌즈 생산업체 Alcon은 노안 문제를 겪는 사람들을 위한 새로운 다초점 콘택트렌즈를 출시함.

- 특히 45세 이상의 인구들의 시력 문제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안경 생산 업체는 해당 세대를 공략하는 것이 기회가 될 수 있음.

- 2022년까지 시력 손실률이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. 시력교정 제품 관련 시장규모 확대가 예상됨에 따른 안경 생산 업체의 대책 요구될 것임.

- 안경 생산 업체는 대부분 시력 교정 및 악화 예방용 안경을 생산함.

- 근시나 원시와 같은 시력 문제 발생 건수가 증가하는 추세임. TV 시청, 비디오 게임, 노트북, 스마트폰 및 태블릿 사용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현재 청소년 세대의 약 절반 정도가 근시 문제를 겪고 있음.

 

○ 치열한 경쟁에도 불구하고 선방하는 안경점

- 네덜란드 통계청(CBS)에 따르면, 2016년 안경 매장은 평균적으로 매출총이익이 63.4%으로 슈퍼마켓과 같은 식료품점을 제외한 소매업 평균 매출총이익인 40.7%을 상회했음.

- 연구소 Panteia의 통계에 따르면, 2016년에 안경 매장은 평균 9.6%의 이익률을 기록함. 이는 소매업의 평균 이익률 2.8%를 상회하는 수치임.

- 경쟁이 치열한 안경 시장 내에서 주로 사용되는 홍보 전략에는 연령별 할인, 1+1, 1+2 정책 등이 있음.

 

안경 1+1 홍보 광고 예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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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료원: winkelcentrumhasselo.nl, issuu.com, youtube.com

 

 

□ 전망 있는 브랜드 및 트렌드

○ 새로운 경쟁 업체는 온라인을 통해 안경 시장을 공략

- 최근 안경 시장 내 새로운 경쟁 업체는 안경점이 비교적 활발히 진출하지 않은 온라인 시장을 공략했음.

- 2006년 네덜란드 내 안경점은 약 2,000개였으나, 2016년에는 10% 이상 증가한 약 2,230개를 기록함.

- 2016년 이후 안경 시장에 진입한 새 경쟁 업체에서는 온라인을 통한 저렴한 안경 구매는 물론, 제품을 받아 무료로 착용해보고 반납하는 서비스를 제공함.

 

○ 네덜란드 안경 브랜드 Ace & Tate2013년부터 매년 100% 이상 성장률을 기록

- 네덜란드에서 설립된 Ace & Tate는 벨기에, 독일, 덴마크 등 유럽 5개국 내 17개 매장이 존재함. 근시일 내 프랑스, 스페인에도 진출할 예정임.

- ‘Home Try-On’ 서비스를 통해, Ace & Tate의 소비자는 시착용 안경테 주문이 가능함. 다양한 스타일을 구매 전 시착이 가능하며 반납도 무료로 가능함.

- 온라인,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안경테를 주문하면, 3자 공급 업체를 통해 렌즈가 주문생산 됨.

- Ace & Tate는 품질, 디자인이 우수한 안경을 98유로부터 시작하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공급함.

 

Ace & Tate는 모든 안경테 디자인을 자체 제작하고 온, 오프라인을 통해 판매

- 소비자는 중간이윤 없이 제품 디자인 및 제작과 관련된 비용만을 지불하여 경제적임.

- 모든 안경테는 수제작으로 생산되며, 테플론이 코팅된 나사로 고정되어 내구성이 강하고 견고함.

- Ace & Tate는 니켈을 함유하지 않은 일본산 티타늄으로 안경을 제작하여 저 자극성을 띰. 재료는 부식에 강하고, 방수 기능이 있으며 금속으로 제작되어 내구성이 뛰어남.

 

Ace & Tate 업체 안경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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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료원: aceandtate.nl

 

Mister Spex는 네덜란드 안경 시장 내 10%의 시장점유율 기대

- 2007년에 독일에서 설립된 온라인 안경 매장 Mister Spex2015년에 네덜란드 안경 시장에 진출했으며, 2014년 온라인 매장 내 총매출액은 6,500만 유로를 기록함.

- Mister Spex는 소비자가 선택한 4개의 안경을 10일간 무료로 시착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함. 39유로 이상 주문시, 무료배송 및 사진, 영상을 통한 온라인 시착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음.

 

Minister SpexTry-on at home box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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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료원: misterspex.co.uk

 

Eyelove 안경 업체의 숍인숍(Shop-in-Shop)

- Eyelove는 안경 체인 업체로 중국에서 안경테를 수입하며 자체 매장을 보유하고 있지 않음. 대신 네덜란드 매장 내에 납품형식으로 판매하는 100여 개 판매점이 있음.

- Eyelove는 소매점 DA와 뷰티, 헬스 전문 매장 Etos 내의 150여 개 상점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.

- 해당 매장은 안구 측정 장비와 전문 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, 경쟁 업체보다 저렴한 49유로에 안경을 판매함.

- Eyelove 안경 업체의 CEOPaul Berkelmans에 따르면, 약국 내 신뢰할 수 있는 시력 측정 기계가 있어 안경사 없이 안경을 판매하는 것은 문제시되지 않음을 밝힘.

- 한편, 소규모 안경 소매점 Overmars Opticiens를 운영하는 안경사 Coen Mulder는 대형 체인점과의 가격 경쟁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주장함.

- 안경사 Coen Mulder에 따르면, 소규모 안경 소매점에서는 고객에게 고품질 제품, 뛰어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고, 기존 고객의 입소문이 매출에 영향을 미침을 밝힘.

 

DA 매장 내 입점한 Eyelove 매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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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료원: da.nl

 

○ 안경 시장 내 3D 프린터 도입

- 3D 프린팅 기술이 안경테 제품에 적용되는 등 안경 시장 내에서 3D 프린터가 인기를 얻고 있음.

- 일부 네덜란드 업체에서는 3D 프린터로 제작 가능한 재료를 생산하는 실험을 진행 중임.

- 네덜란드 업체 LuxExcel Group은 독서용 안경을 생산할 수 있는 3D 프린터Luxexcel Vision Engine를 개발했으며 도수 안경, 자체 디자인 안경테 제작을 위해 노력 중임.

- 안경 3D 프린트 기술은 Printoptical이라 불리며, 거대한 상업용 잉크젯 프린터에 적절한 프린터 헤드가 장착되어 액상 플라스틱의 물방울을 증착하여 안경 렌즈 모양을 형성하는 방식으로 제작함.

- Printoptical 기술과 다른 3D 프린터와의 차이는 액상 플라스틱의 물방울이 서로 겹치는지, 층을 형성하는지에 달려있음.

- 3D 프린터를 이용한 렌즈 생산 영상은 아래의 유투브 영상을 통해 확인 가능함.

* 3D 프린터 렌즈 생산 유투브 영상 :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shlvUpbj_2I

 

Luxexcel VisionEngine의 렌즈 3D 프린팅 과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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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료원: luxexcel.com

 

□ 결론 및 전망

○ 인구 통계학적 변화와 안과 질환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의 증가로 향후 Eyewear 수요는 증가할 전망

- 젊은 세대의 도수 안경 수요 증가가 예상되며, 디지털화로 인한 전자기기의 사용 시간의 증가는 시력 문제 발생 위험을 높임.

 

○ 온라인의 영향으로 현대 소비자의 성향 및 기호가 변함.

- 오늘날 스마슈머(Smasumer, Smart Consumer)’라고 불리는 똑똑한 소비자의 등장으로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실용적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증가로 향후 모바일 쇼핑 시장의 전망은 밝음.

- 2023년에는 네덜란드 쇼핑객의 30% 이상이 스마트폰으로 모든 일을 처리할 것으로 예상되며, 젊은 층은 더 높은 비중을 차지할 것임.

- 안경산업은 변화하고 있음. 나이가 들어서도 독립적인 삶을 즐기는 노년층 및 전자기기 사용이 빈번한 유소년층의 증가는 안경, 콘택트렌즈 수요를 증가시킬 것임.

- 한국의 안경 시장도 잘 발달해 있으므로 네덜란드로 수출 혹은 시장 진출을 시도해볼 수 있을 것임. 새로운 기술의 해결책 및 내구성 있는 제품들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.

- 온라인 안경 소매점에서 시행 중인 일정 기간 안경 무료 시착 서비스의 경우, 우리나라의 바쁜 라이프 스타일에도 적용 가능한 적합한 사례로 사료됨.

 

자료원: brilpoint.nl, google.com, da.nl,winkelcentrumhasselo.nl, issuu.com, youtube.com, aceandtate.nl, misterspex.co.uk, luxexcel.com, trouw.nl, nu.nl, deondernemer.nl, ad.nl, rtlz.nl, retailtrends.nl, rtlnieuws.nl, specsavers.nl, trendzy.nl, fiercebiotech.com, imgrammicrocommerce.com, fashionweek.nl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자료 종합

 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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