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미국 플라스틱 안경테 시장동향
작성자  전략기획팀 등록일  2018.08.27 조회수  337

미국 플라스틱 안경테 시장동향

2018-07-21 강채린 미국 로스앤젤레스 무역관

- 미국 소비자들의 전반적인 시력 저하로 안경 제품 수요 증가 -

- 효과적인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가격 경쟁력 확보에 힘써야 -

 

 

□ 상품명 및 HS Code

  ◦ 상품명: 플라스틱 안경테(HS Code: 9003.11)

 

□ 시장규모 및 시장동향

  ◦ 시장규모

    -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Euromonitor의 통계에 의하면 미국 안경테 시장의 규모는 2017년 기준 97 3,380만 달러에 달함.

    - 지난 5년간 안경테 시장은 연평균 2.1% 가량 성장하였으며, 앞으로도 2023년까지 연평균 1.3% 성장하여 105 1,110만 달러의 규모에 이르게 될 전망임.

 

2004-2023년 미국 안경테 시장규모 변화 추이

자료원:Euromonitor

 

  ◦ 주요 동향 및 트렌드

    - 미국 전체 안경 시장의 매출 규모는 2017년 기준 약 298억 규모로, 2011년부터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.

    - 안경 제품 중 돋보기 제품은 급격한 성장을 보여 지난 5년간 연간 2.8%씩 성장, 종합 14.8% 성장하였으며, 돋보기 제품 수요증가의 주요 요인은 미국 최대 소비자층 중 하나인 베이비붐 세대의 노화로 노화 및 고령으로 인한 시력 저하임.

    - 최근 스마트폰, 컴퓨터, 태블릿 등 디지털 기기의 사용 증가로 인해 중장년층 소비자들의 노안 시기가 앞당겨지고 있으며, 어린 나이의 소비자들도 시력이 저하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어 전반적인 시력보정용 안경 제품의 수요가 증가함.

    - 안경 및 시력보정용품 수요 증가로 안경테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음.

    - 2016년 안경 산업 내 메이저 플레이어인 Luxottica Essilor가 합병을 발표하면서 앞으로 한 기업체가 보완재 관계에 있는 안경 렌즈와 안경테를 함께 제작하고 유통하는 추세가 확산될 것으로 전망됨.

 

□ 수입동향

 

  ◦ 미국 플라스틱 안경테 수입동향

    - 미국의 전체 안경테 수입액은 2017년 기준 약 11 2,082만 달러로 집계됨.

    - 그 중에서 플라스틱 안경테 수입액은 2017년 기준 약 6 2,685만 달러이며, 이는 전년 대비 4.07% 증가한 수치임.

    - 주요 수입국은 중국, 이탈리아, 일본, 프랑스, 대만이며 중국산 수입은 전체 플라스틱 안경테 수입시장의 53.26%에 달함.

    - 2017년 중국산 수입액은 약 3 3,387만 달러로, 전년 대비 2.32% 감소함.

    - 고가 제품 시장에서는 이탈리아, 일본, 프랑스 제품들이 경쟁하고 있는 상황이나 프랑스산 수입액은 전년 대비 4.69% 감소함.

 

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수입국 수입동향(HS Code 9003.11 기준)


순위

국가

연도별 수입액

비중

증감률

2015

2016

2017

2015

2016

2017

17/16

0

전체

549.58

602.33

626.85

100

100

100

4.07

1

중국

315.23

341.81

333.87

57.36

56.75

53.26

-2.32

2

이탈리아

171.87

189.39

209.47

31.27

31.44

33.42

10.6

3

일본

15.96

20.98

27.74

2.9

3.48

4.43

32.21

4

프랑스

12.67

11.84

11.28

2.31

1.97

1.8

-4.69

5

대만

10.13

9.05

11.10

1.84

1.5

1.77

22.75

6

오스트리아

4.89

6.43

6.29

0.89

1.07

1

-2.17

7

홍콩

5.05

5.42

5.36

0.92

0.9

0.85

-1.1

8

모리셔스

3.32

2.93

4.44

0.61

0.49

0.71

51.44

9

독일

3.17

3.10

3.24

0.58

0.52

0.52

4.37

10

스페인

1.59

2.09

2.32

0.29

0.35

0.37

11.21

13

한국

1.48

1.47

1.62

0.27

0.24

0.26

10.27

자료원: World Trade Atlas

 

  ◦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

    - 미국의 한국산 플라스틱 안경테 제품 수입규모는 2017년 기준 약 162만 달러로, 전년 대비 10.27% 증가함.

    - 같은 해 한국산 플라스틱 안경테는 전체 수입시장의 0.26%를 차지함.

 

□ 경쟁동향

 

  ◦ 경쟁현황 및 주요 경쟁기업

    - 미국 안경 시장의 선도 기업은 Essilor사로 전체 시장의 24.0%를 점유하고 있으며, 그 뒤를 이어 Luxottica사가 11.5%, Marchon Eyewear사가 3.0%, Carl Zeiss Vision사가 2.9%, Safilo사가 2.4%, Hoya Vision사가 1.4%, Oakley사가 0.5%를 차지함.

    - 도매 사업에 주력해 왔던 Safilo사는 최근 쇼핑센터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줄어듦에 따라 판매에 타격을 입음.

    - 상위 3개 기업이 전체 시장의 38.5%를 차지하고 있어 시장 점유율은 상위 기업들에게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는 편임.

    - 미국 시장에서의 주요 경쟁기업은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Essilor사와 Luxottica사임.

 

미국 안경 시장 기업별 점유율

자료원: Euromonitor

 

□ 유통구조

 

  ◦ 오프라인 유통 채널

    -안경제품의 주요 유통채널은 오프라인 매장이며, 안경류 제품의 53%가 전문 안경점에서 판매되는 것으로 조사됨.

    - 전문 안경점은 전문 검안사로부터 시력 테스트와 상담을 받을 수 있어 소비자들이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추측됨.

    - 그 외 주요 판매 채널은 백화점으로, 전체 매출의 19%가 백화점에서 발생함.

    - 미국의 유명 백화점 Macys Luxottica Group과 전국 Macys 백화점에 670개의 Sunglass Hut 매장을 오픈할 것을 계약한 바 있으며, Sunglass Hut의 성공으로 2015년에서 2018년 사이에 500개의 LensCrafters 매장을 오픈할 것을 계약함.

    - Luxuttica Group은 가장 큰 소매업자로, LensCrafters, Pearle Vision, Sunglass Hut 등의 리테일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, Sears Optical Target Optical을 라이센싱하고 있음.

 

  ◦ 온라인 유통 채널

    - 온라인 안경 판매는 점차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로, 지난 5년간 연평균 15% 성장하였음.

    - Euromonitor의 소비자 데이터에 따르면, 2016년 인터넷 사용자는 미국 인구의 76%에 달함.

    - 주요 온라인 안경 판매점은 1-800 Contacts Inc, Coastal Contacts Inc, Warby Parker, GlassesUSA 등으로, 1-800 Contacts Inc의 경우 2015 4 6,000만 달러의 온라인 매출을 달성함.

    - 같은 해 Coastal Contacts Inc 2 7,000만 달러, GlassesUSA 5,600만 달러의 매출을 달성함.

    - 2010년 설립된 Warby Parker는 온라인 안경 판매를 선도하는 기업 중 하나로 성장하였으며, 디자인과 제조와 판매를 모두 관할하여 라이센싱 비용 등 제작과 유통과정 중에 발생하는 중간 비용을 최소화함. Warby Parker 2017년 집에서 안경 도수를 측정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출시하는 등 혁신적인 시도를 계속함.

 

□ 관세율 및 수입규제

 

  ◦ 관세율

    - HS Code 9003.11 기준 플라스틱 안경테의 일반 관세는 2.5%이며, 한국산 제품의 경우 한미 FTA에 의거하여 무관세가 적용됨.

    - 또한 한미 FTA에 따라 한국제품으로 무관세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한국산이라는 원산지증명이 필요함.

 

플라스틱 안경테 관세율표


HS Code

품명

단위

일반관세

한미 FTA 의거 특별관세

9003.11

안경ㆍ고글 또는 이와 유사한 물품의 테와 장착구 및 이들의 부분품(플라스틱제의 것)

12

2.5%

무관세

자료원: USITC

 

  ◦ 수입 및 통관 제도

    - FDA에서는 모든 선글라스, 안경테, 안경렌즈, 돋보기 안경 등을 의료기기로 분류하고 있으며, 모든 의료기기는 FDA에 등록할 것을 요구하고 있음.

    - 안경테 품목 코드는 HQZ이며, 관련 규제 내용은 21 CFR 886.5842에서 확인할 수 있음.

 

안경테 FDA 의료기기 품목 분류

제품 코드

제품 설명

의료기기 등급

규제번호

HQZ

안경테

1

886.5842

자료원: FDA

 

    - 또한 FDA에서는 21 CFR 820을 통해 품질시스템(QS: Quality System)에 대한 규제를 가하고 있는데, 이는 제품의 디자인, 제조, 구입, 패키징, 라벨링, 저장, 서비스 등의 모든 과정에 대한 규제로 자세한 사항은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음.

링크: https://www.fda.gov/MedicalDevices/DeviceRegulationandGuidance/PostmarketRequirements/QualitySystemsRegulations/default.htm

    - 그 밖의 라벨링 규제와 FDA의 영문 안내서는 아래 링크 참조

의료기기 라벨링: https://www.fda.gov/MedicalDevices/DeviceRegulationandGuidance/Overview/DeviceLabeling/default.htm

 

□ 시사점

 

  ◦ 효과적인 진출을 위한 가격 경쟁력 확보

    - 현재 미국 플라스틱 안경테의 주요 수입국은 중국으로, 우리 기업의 제품이 중국산 제품과의 경쟁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서는 한미 FTA로 인한 무관세 혜택을 활용하는 등 원가절감에 노력을 기울여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.

    - 또한 현 시장의 안경 기업들은 안경렌즈, 테의 제조와 판매, 그리고 유통과정을 통합적으로 관리하여 생산비용을 감축하고 제품의 가격 경쟁력을 더욱 높이려는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음.

    - 특히 브랜드 인지도가 낮을 경우 가격은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 결정에 매우 중요한 요소임.

 

  ◦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소비자들에게 편리함 제공

    - 2010년에 시작한 안경 브랜드 Warby Parker는 높은 시장 진입장벽에도 불구하고,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내세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의 호감을 삼.

    - Warby Parker는 소비자가 고른 시범착용해 볼 수 있는 안경테 다섯 개를 집으로 배송하여 최종 구매 결정을 내리기 전에 무료로 사용해 볼 수 있도록 함.

    - 또한 안경점이나 안과를 찾지 않고도 시력검사를 할 수 있도록 시력 검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출시함.

    - 이와 같이 소비자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고려하여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하려는 노력을 끊임없이 시도함.

    - 이에 착안하여 우리 기업들도 신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아직은 미국 안경시장의 틈새시장인 온라인 시장 진출방안을 마련해 볼 수 있음.

  

자료원: Euromonitor, World Trade Atlas, USITC, FDA, 그 외 코트라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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